홈트레이닝, 이렇게 해라!

2020. 6. 15. 16:28요가 정보&리뷰/다이어트

홈트레이닝, 이렇게 해라!

 

다이어트는 하고 싶은데 집 밖은 부담스럽고...

 

집에서 유튜브 틀어놓고 해 보려고 하는데 막상 쉽지 않고...

 

큰맘 먹고 장만한 러닝머신은 일주일 뒤에 빨래 건조대나 옷걸이가 되어 버리는...

 

혹시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홈·트에 실패하는 이유는 대부분이 시간과 환경에 대한 불확실한 계획성 때문입니다.

 

우리가 운동을 위해 일정의 돈을 지불하고 회원권을 끊어 운동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람들과의 유대관계 

 - 혼자 하는 운동은 아무래도 심심하죠. 사람들도 만나고 소통하며 운동을 했을 때 좀 더 꾸준한 성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이 모이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운동을 하길 원합니다.


2. 시간관리

 - 내 마음대로 나오는 운동보다는 정해진 시간에 와서 운동을 할 경우 사람들의 참여도와 빈도가 높아지는 이유를 아십니까? 사람들은 어느 정도 시간에 구속을 줬을 때 욕구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운동 욕구를 위해 사람들은 자신의 시간과 돈을 투자하게 되는 것이지요.


3. 운동 환경

 - 보통 운동센터는 환경과 분위기를 사람들이 운동을 하기 좋은 것들로 만들어 놓습니다. 시계나 TV 같은 브라운관을 안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몸매가 좋은 모델 사진을 걸어두거나 즐거운 음악을 틀어 놓는 것처럼 말이지요. 

이렇듯 사람들은 운동을 시작할 때 큰 결심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집에서 하는 홈트 역시 이런 환경과 분위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과 섞여하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절제와 계획 모두 스스로 만들어야 하며 관리 역시 스스로 해야 합니다. 이렇게 시간과 계획을 관리했을 때 비로소 홈트에 성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럼 홈트를 위해서는 어떤 계획과 준비가 필요할까요?

1.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 운동을 위해 주변을 정리하고 공기가 순환될 수 있게 집안의 모든 창문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가 순환이 되면 사람들은 상쾌함을 느끼게 되고 산소를 마시는 것과 동시에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키며 운동에 대한 긍정적 심리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핸드폰을 멀리 두세요. 핸드폰을 가까이 두면 자꾸 SNS를 확인하거나 시간을 보거나 하는 등으로 시간을 소비해 버리게 됩니다. 때문에 핸드폰을 잠시 멀리 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시간을 정해라. 

 - 하고자 하는 운동 시간을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 10분 전에 미리 준비를 하고 마음을 차분하게 먹는 것이 운동을 지속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단, 시간은 사람마다 여유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자신이 효과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요일과 시간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처음부터 너무 많은 시간을 잡으려고 하면 안 된다. 주 1회에서 2회 정도로 시작을 하고 점차적으로 시간과 요일을 늘려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3. 나에게 맞는 영상을 찾아라.

 - 요즘 유튜브에 홈트를 검색하면 다양한 매체가 검색된다. 자신의 기호 알맞은 영상을 찾는 것이 좋은데 이때 중요한 것은 보통 10편 이상의 연재가 되어 있는 채널을 찾는 것이 좋다. 그리고 영상을 보고 따라 하기 쉬운 영상을 찾는 것이 좋다. 영상에서 따라 하는 횟수나 타임을 넣어주는 영상이나 반복운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영상들이 좋다.

4. 홈트의 한계를 넘어서라.

 -보통 홈트는 3일 안에 답이 나온다. 계속 지속할 것인지? 그만둘 것인지를 말이다. 그래서 운동을 할 때 답답함을 느낀다면 주저하지 말고 밖으로 나가라. 공원이나 천변, 뒷산 등 더 맑은 공기를 마시고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가서 운동을 해 보라. 답답함이 해소가 되고 나면 홈트 기간을 더 연장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5. 스스로를 칭찬하라.

 - 정해진 시간에 정확히 준비를 하고 있다가 1시간을 운동했다면 계획에 대한 실천을 칭찬하라. 스스로에게 주는 보상과 격려는 운동뿐만 아니라 모든 생활에서 활력과 능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